02-379-0003

✔︎ “산후풍”이 뭔가요?

출산 후 조리를 잘 못해서 생기는 관절질환과 근육통, 그리고 자율신경장애 및 우울감을 포함시키는 질병입니다.

 

정상 분만 했을 때 뿐만 아니라, 유산 후에도 산후풍 증상은 옵니다.

풍이란 표현은 바람이 뼈 속에 든 것 같은 느낌, 바람처럼 여기저기 옮겨 다니는 증상, 감기 걸린 것처럼, 몸에 땀도 나고 시리고 아픈 증상을 표현하면서도, 저리고 아픈 증상을 나타내기고 합니다.

 

✔︎ 산후풍은 평생 간다는 속설이 있던데 맞나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산후풍도 출산 후 생기는 기혈이 부족한 상태와 어혈, 노폐물이 배출이 잘 안 되는 상황, 관절 인대가 약해져서 오는 여러 원인이 겹쳐져서 나타나는 것일 뿐입니다.

 

출산 직후부터 6개월 이전까지 적절한 한의약 치료를 통해서 완치될 수 있습니다.

물론 꾸준한 골반 교정 및 근력 강화 운동도 완치를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산후풍의 대표적인 증상

우선 통증 증상(전신통증, 손목, 팔목, 어깨, 발목, 무릎, 발가락, 발바닥 통증), 전신증상 (무기력, 땀이 줄줄 흐름, 시리고, 발열감, 부종, 식욕부진, 소화불량, 변비, 마목감), 정신증상(우울감, 두통, 현훈, 건망, 불면, 불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경희아이 한의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산후풍을 다스립니까?  

산후에는 기본적으로 기혈이 크게 허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것을 보해주면서, 잘 빠져나가야 하는 어혈을 없애주는 치료법을 합니다. 거기에 증상별로 관절증상이 많이 나타날 때는 인대나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치료와 함께 골반 구조를 바르게 잡아주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환자에 따라서 어떤 치료법을 우선 사용하고 나중에 사용할 지는 환자의 몸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꼭 전문 한의사의 상담을 통해서 진료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따라서 가장 올바른 한약복용은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먼저 복용하고, 자궁의 기능이 어느 정도 회복이 되면 기혈을 보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 산후조리 시 3단계

한의학에서 산후조리에 있어서 3단계로 나누어서 조리하고 있습니다.

 

1, 어혈제거 단계 : 초기에는 출산과정에서 생기는 나쁜 어혈을 제거하는 단계,

 

2. 기혈회복 단계 : 기혈이 소진되어 있는 상태를 개선하는 기를 보하고, 혈을 잘 생겨 보해주는 단계

 

3. 산후체형관리 단계 정상적인 몸으로 돌아올 수 있는 관절의 인대를 튼튼하게 하고 체형이 돌아오게 할 수 있는 산후체형관리 단계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 69-5 메트로프라자 505호 | 대표자 : 김정신 | 사업자번호 582-96-00091